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주행 중 외부 소음 이렇게 잡자

서스펜션에 볼트만 잘 장착해도 외부 소음 없어져

자동차를 구입하는 고객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요소는 대부분 디자인과 주행성능을 뽑지만, 구매하고 운전을 하게 되면 자동차의 정숙성을 뽑는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자동차 소음에 거부감이 강해 시끄러운 소음을 최대한 줄이고 미끄러지듯 움직이는 차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연비 등에서 훨씬 유리한 디젤 세단보다 가솔린 세단의 인기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도 소음이 적은 이유이다.

하지만, 엔진을 비롯해 약 2만개의 부품으로 만들어지는 자동차는 구조적으로 소음 및 진동 발생을 피할 수 없다. 이에 따라 각 자동차 업체들은 설계 단계부터 정숙성을 위한 엔진의 소음 감소와 주행 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치열한 기술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런 주행 중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라는 제품이 있다. 이 제품이 자동차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자.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는 어떤 제품인가?

일본 AMON사의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는 자동차가 거친 노면이나 도로, 눈 그리고 맨홀 등을 주행할 때 느껴지는 불편한 느낌과 승차감 악화 등의 미세한 진동에 의한 불쾌감을 개선해 주는 장치다.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 설치는 어떻게 하는가?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 설치 방법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다.
설치 순서는 첫 번째 서스펜션의 위치를 확인하고 설치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두 번째 14mm의 스패너, 렌치 등 공구를 이용해 너트를 풀어준다.(※설치작업은 볼트 1개당 1개씩 작업해야 한다.)
세 번째 너트를 풀어준 후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를 위 사진 3번과 같은 방향으로 장착한다.
네 번째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가 평평하게 될 때까지 완전히 밀착시켜 너트를 고정해 준다.
다섯 번째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를 좌우 서스펜션에 같은 작업으로 설치하면 완성된다.
(※서스펜션: 자동차의 구조장치로서 노면의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게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다.)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는 모든 자동차에 설치할 수 있는가?

자동차 대부분에 설치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에는 설치가 불가하다.
첫 번째 순정 상태로 프런트 서스펜션 볼트의 돌출이 3mm미만인 경우 설치가 불가하다.
두 번째 볼트가 없고, 볼트가 1개로 고정된 자동차는 설치가 불가하다.
세 번째 서스펜션이 2~3점의 볼트로 고정돼 있지만, 볼트의 길이가 15mm미만인 경우 설치가 불가하다.
네 번째 시트 고정 볼트의 길이가 15mm미만인 경우 설치가 불가하다.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는 어떤 방법으로 소음을 감소시키는가?

자동차에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를 장착하면 볼트에 전해지는 진동 에너지를 금속 내무 마찰에 의해 열에너지로 변환시켜 소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휘한다.

이처럼 로드 노이즈 감소 플레이트는 자동차 주행 시 엔진 소리, 여러 소음을 줄여줘 운전자들에게 편안한 주행을 선사하는 제품이다. 특히, 엔진 소리가 많이 나는 디젤 자동차의 경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